코웨이 세 개 노조, ‘공동투쟁’ 나선다
코웨이 세 개 노조, ‘공동투쟁’ 나선다
  • 정다솜 기자
  • 승인 2021.05.01 18:10
  • 수정 2021.05.01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전통신노조, 5월 1일 노동절 맞아 ‘코웨이 공동투쟁’ 선포··· “힘 모아 회사 멈춰 세울 것”
코웨이 “건전한 근로환경 조성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조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동조합(이현철·이도천 공동위원장, 이하 가전통신노조)이 1일 오전 서울 구로구 코웨이 본사 앞에서 코웨이 공동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조

생활가전 렌털기업 코웨이 노동자들이 5월 1일 노동절에 뭉쳐 공동 투쟁을 선포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동조합(이현철·이도천 공동위원장, 이하 가전통신노조)은 이날 오전 서울 구로구 코웨이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웨이가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교섭요구에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면서 노조 파괴공작을 벌이고 있다”며 “코웨이 3개 직군이 공동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가전통신노조에는 코웨이지부(설치·수리기사), 코웨이 코디·코닥지부(방문판매점검원), 코웨이 CL지부(영업관리직) 등 세 노조가 조직돼있다. 이들은 최근 ‘코웨이 공동투쟁본부’를 구성했다.

코웨이지부는 서비스매니저(설치·수리기사)가 일하다 자주 다치며 제대로 보호도 받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임창경 코웨이지부 지부장은 “현장에서는 사다리에서 떨어져 머리가 깨지거나 다리가 골절되고, 손가락이 찢어지며 인대가 늘어나고 과다출혈로 혼절하는 사례까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사고 예방을 위한 어떠한 제도적 장치도 마련돼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코웨이 코디·코닥지부는 “우린 특수고용직이라는 이유로 퇴직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도 없고 부대비용은 자비로 충당을 하고 있다”며 “또한 위수탁계약서의 수십 가지 금지 조항에서 한 건이라도 위반하면 한순간에 일자리를 잃을 수밖에 없다. 말 그대로 우리 코디·코닥들은 파리목숨과도 같다”고 토로했다.

코웨이 CL지부는 “코웨이의 과도한 영업목표(MBO) 부여로 현장 지국장, 팀장의 노동조건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올해는 작년 대비 목표 30%를 상향했다”며 “게다가 코웨이는 특정 노동조합 간부들을 대상으로 표적 조사해 징계 또는 수당 되물림으로 급여를 차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코웨이 측은 노동조합의 주장에 반박했다. CL지부의 영업목표 지적 관련해선 “(CL지부의 문제제기 이후) 3월 초 신규 보상체계 수립 후 CL지부에 동의 의사를 확인했으나 어떤 내용도 전달받지 못해 현재는 신규 보상안 도입 대신 기존안을 유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노동조합 간부 표적 조사 건에 대해 코웨이는 “노조와 상관없이 업무 공간에서 개인이 위법 소지가 있는 행위를 한 것에 대해 적법한 절차에 따라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이고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가전통신노조는 이러한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교섭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이 정당한 이유 없이 이를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1년 넘게 사측에 교섭을 거부당한 코디‧코닥지부는 지난해 5월 고용노동부로부터 노조설립신고증을 받았다. 이어 지방노동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회도 코디‧코닥이 노동조합법상 노동자로 인정된다며 이들이 속한 노동조합에 독자적 단체교섭 자격이 있다고 판단한 바 있다. 반면 코웨이 측은 행정법원에서 코디‧코닥의 근로자성을 다시 따져본 뒤 대화에 임하겠단 입장이다. 

정규직인 코웨이 CL지부도 “회사가 ‘(교섭요구에) 응할 의무가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며 “코웨이의 일련의 행태는 교섭거부의 부당노동행위”라고 말했다. 

코웨이지부 서비스매니저들은 “지난해 단체협약 체결과 원청 직고용을 이뤄냈지만 위험한 공사 강요 등 사측의 계속되는 단협 위반으로 다시 투쟁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했다.

가전통신노조는 “코웨이 세 지부의 조합원이 7,000명에 달한다”며 “코웨이가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교섭 요구를 외면하고 노조 탄압으로 일관한다면 직군의 차이를 넘어 함께 싸울 수밖에 없다. 이들의 힘을 모아 회사를 아예 멈춰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웨이 관계자는 “회사는 건전한 근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회사는 노사협의회 개선안 마련, 안전한 근로를 위한 산업안전보건팀 신설 등의 관련 법규 준수를 위한 선제적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