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삼성지회, ‘노조파괴’ 뚫고 11년 만에 단협 체결
금속노조 삼성지회, ‘노조파괴’ 뚫고 11년 만에 단협 체결
  • 손광모 기자
  • 승인 2022.04.14 18:37
  • 수정 2022.04.14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삼성물산 노사 에버랜드서 단체협약 조인식 가져
​​​​​​​5월 중 2022년 임금교섭 시작 … 삼성지회, “삼성 노사협의회 임금 가이드라인 넘을 것”
삼성물산 노사는 4월 14일 오전 11시 경기도 용인시 삼성물산 리조트(에버랜드)에서 ‘삼성지회‧삼성물산 2021년 임금‧단체협상 체결 조인식’을 가졌다. ⓒ 금속노조

금속노조 삼성지회가 설립 11년 만에 단체협약 체결에 성공했다.

삼성물산 노사는 4월 14일 오전 11시 경기도 용인시 삼성물산 리조트(에버랜드)에서 ‘삼성지회‧삼성물산 2021년 임금‧단체협상 체결 조인식’을 가졌다.

삼성물산 리조트 부문(에버랜드) 노동자들은 2011년 7월 13일 ‘삼성에버랜드노동조합’을 결성했다. 이후 2013년 1월 14일 금속노조 경기지부로 상급단체를 변경하면서 노동조합 명도 ‘삼성지회’로 변경했다.

삼성지회는 설립 준비 단계에서부터 회사의 조직적인 탄압을 받았다. 복수노조 교섭창구단일화제도의 허점을 이용해 어용노조 설립으로 삼성지회가 교섭권을 가지지 못하도록 막은 것이다. [관련 기사] [교섭창구단일화 10년, 살아남은 노동조합들②] “일벌백계 사례가 될 수는 없었어요”

그러던 중 2019년부터 삼성그룹 노조파괴 재판이 진행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2021년 초 금속노조 삼성지회는 삼성물산 리조트 부문뿐만 아니라 사업부(건설‧패션‧상사) 전체로 조직화 영역을 넓히면서 같은 해 4월 6일 노조 설립 10년 만에 교섭대표노조 지위를 얻었다. 이후 삼성물산 노사는 9개월 동안 36차례 교섭을 진행했고, 이날 단협 체결에 이르렀다.

금속노조는 “10년 동안 사측의 불법행위로 단체교섭을 진행하지 못했던 상황을 고려하면, 이번 단체협약의 내용이 충분히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 하지만 이번 단체협약에 현장 노동조합 활동 보장에 대한 진일보한 내용이 담겨있고, 부당노동행위자에 대한 노조의 인사위원회 회부 요구와 단체협약 타결금 조항 또한 쟁취했다”고 이번 단협 체결의 성과를 알렸다.

조장희 금속노조 삼성지회 지회장은 “기존 삼성 계열사 단위 노조에서는 집행부의 타임오프와 사무실 정도를 제공받는 수준이었다면, 이번 단협으로 대의원대회 등 1년에 3일 정도 평조합원의 노동조합 활동 시간을 보장받았다”면서 “부당노동행위자에 대해 징계 해고할 수 있는 조항도 노사 간 진통이 있었지만 넣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삼성물산 노사는 부속 합의로 노조발전기금을 마련하기로도 했다.

금속노조는 삼성물산 단협 체결 조인식이 열리기 1시간 전인 14일 오전 10시 삼성물산 리조트 에버랜드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 금속노조

다음 달부터 삼성물산 노사는 2022년 임금교섭에 돌입한다. 목표는 “노사협의회가 정한 임금 가이드라인”을 넘는 것이다. 삼성그룹 계열사의 임금 인상은 2~3월 중 노사협의회에서 인상률을 결정한 이후 3월 임금 지급일에 이를 반영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삼성계열사 노동조합들은 노사협의회에서 임금인상률을 결정하면서 노동조합의 교섭권을 침해한다고 토로하고 있다.

금속노조는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삼성그룹 노동조합 대표단은 삼성의 노사협의회가 정한 임금을 넘어서기 위한 임금인상 투쟁을 시작한다. 금속노조 삼성지회는 바로 시작될 2022년 임금교섭에서 반드시 삼성그룹의 새로운 무노조경영 수단으로 활용되는 노사협의회 임금 가이드라인을 넘어서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 3월 17일 삼성 에버랜드 노조파괴 사건의 대법원 판결이 확정되면서 “노조파괴 범죄 10년에 대한 특별교섭”도 함께 열린다.

조장희 지회장은 “그동안 노조파괴 범죄와 관련한 후속 조치를 노동조합에서 계속 요구했지만, 사측은 대법원 판결이 아직 나지 않았다는 이유로 미뤄왔다. 그런데 지난 3월 대법원 판결이 났으니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교섭처럼 이건 되고 저건 안 된다는 식으로 진행되는 건 아니다. 노동조합에서 노조파괴 행위에 따른 구체적인 요구안을 회사에 보냈다”고 알렸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