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임원선거 토론회] 현장의 질문에 후보들이 답하다
[한국노총 임원선거 토론회] 현장의 질문에 후보들이 답하다
  • 정다솜 기자
  • 승인 2023.01.11 22:27
  • 수정 2023.01.12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 ‘한국노총 28대 임원선거 후보자 토론회’ 현장질문과 답변
청년 정책, 노조 혐오, 사무총국 개선 등 다양한 질문 나와

한국노총 차기 임원선거를 앞두고 11일 오후 ‘한국노총 제28대 임원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토론회를 주관한 참여와혁신은 한국노총 조합원들이 임원 후보들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받았다. 6개로 추려진 조합원들의 질문이 적힌 쪽지는 토론회에서 후보들이 바로 뽑아 답변했다. 3파전으로 치러지는 선거레이스가 결승선에 가까워지면서 후보조 간 비방이 격화되는 가운데 현장은 내부 갈등보다 청년 정책 비전, 대중의 노조 혐오에 대한 개선 방향 등에 대해 더 궁금해했다. 후보들의 답변을 정리했다.  

1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 5층 여율리에서 '한국노총 제28대 임원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 참여와혁신 천재율 기자 jycheon@laborplus.co.kr
1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 5층 여율리에서 '한국노총 제28대 임원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 참여와혁신 천재율 기자 jycheon@laborplus.co.kr

Q. 청년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 특히 한국노총 내 청년 조직에 대한 비전이 궁금합니다. 청년 세대에서 다양한 요구가 현장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에 반해 그런 요구가 한국노총의 정책화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씁쓸합니다. 이로 인해 양대노총을 거부하는 MZ노조나 청년유니온 등 다른 조직에 청년조합원을 뺏기고 있는 형국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김희성(교사노동조합연맹)

기호 1번 박해철 사무총장 후보 : MZ세대라고 이야기하기보다 2030세대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본인에게 MZ세대라고 하면 기분 나빠하는 분도 분명히 계신다. 2030세대는 태생부터, 학교 다닌 과정부터 그리고 사회에 드러나는 여러 가지 현상들이 기성세대와는 많이 다르다. 첫 번째는 개인주의자가 좀 뛰어난 부분이 있다. 두 번째로는 상하 간 관계보다 수평적 관계를 굉장히 선호하는 부분도 있다. 또 한편으론 단체가 함께 팀워크를 발휘하는 것보다는 개개인의 역량을 발휘해서 하는 그런 부분이 많은 게 현실이다. 그러다 보니 많은 노동조합에서도 2030세대와 어떻게 함께 노동조합을 이끌어 갈 것인가가 고민거리라고 생각한다. 

일부 노동조합에선 이런 방식도 운영하고 있다. 청년세대만 따로 모아서 그분들의 브레인스토밍부터 그들이 원하는 가치관, 방향, 노동조합의 미래 방향 이런 부분에 대한 활성화 작업이 많이 되고 있다. 특히 흔히 말하는 나이가 많은 사람들 입장에선 과거의 어떤 방식으로만 주장하지만 그렇게 해선 절대 2030과 함께 할 수 없다. 

그래서 가장 바람직한 방향은 2030세대가 언제든지 함께 소통하고 토론할 수 있는 장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진정으로 그들이 원하는 노총의 미래상이 뭔지도 허심탄회하게, 그러기 위해서는 한국노총 내에 지금 (청년정책자문위원회가) 운영되고 있지만 굉장히 미미하다. 한국노총의 청년세대를 위한 전문적인 산하기구를 만들 필요가 있다. 그 산하기구를 통해서 각 산별에 맞는 특화된 영역을 가지고 2030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구를 만듦으로써 청년세대를 위한 새로운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Q. 국민이 바라보는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에 대한 시선은 어떻고, 그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향후 한국노총에 대한 국민의 시선을 개선하기 위해 한국노총이 나가야 할 방향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손정식(아디다스코리아노조)

기호 3번 정연수 사무총장 후보 : 저도 맨 처음에 노동조합을 시작했을 때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의 차이가 뭘까 생각을 많이 했다. 여러분이 너무 잘 알다시피 민주노총은 투쟁 일변도로 나가는 노총, 한국노총은 대화와 협상을 통한 노총이라고 알고 있다. 한국노총의 기본적인 정책 방향은 투쟁 아닌 투쟁이 아니라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서 절차에 의한 타협을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희 후보조도 강조하고 있는 게 어떤 정당이나 어떤 정책에 일방적인 투쟁이 아니라 대화와 협상을 반드시 통하겠다고 대화의 창구를 많이 열어 놨다. 그게 한국노총이 76년간 유지했던 방향성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와중에도 대화와 협상을 지속적으로 하는 와중에도 우리 한국노총이 원하는 일들이 이뤄지지 않았을 때, 그땐 150만 동지들의 모든 힘과 역량을 동원해서 반드시 투쟁의 선두에 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국노총이 민주노총과 가장 차이가 나는 그 하나의 기로는 아까 말씀드렸듯 투쟁이냐 대화와 타협이냐는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다. 다른 후보조가 저희한테 하는 이야기가 현재의 정책에 위반됐을 때 저희가 타협하고 협상을 하다가 굴복하는 거 아니냐 그렇게 이야길 한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조금 우스갯소리일 수 있지만 시골에 가면 똥개들이 많이 짖는다. 자기가 불리하니까. 그런데 진돗개는 절대 짖지 않는다. 한 번 물면 절대로 놓지 않는다. 저희 후보조가 원하는 것도 대화와 협상이 끝나고 나서 만약에 그게 안 되면 150만 동지들의 힘을 반드시 보여주는 게 한국노총의 기로다 그렇게 말씀드린다. 

Q. 최근 한국노총 관련 부정적인 기사들이 자주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특히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의 조합비 횡령에 대한 실형 선고 이후 기다렸다는 듯 정부가 노조의 회계장부를 들여다보겠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대중의 눈에는 이것이 전체 노조의 문제로 보여지면서 노조혐오가 점점 늘어간다는 점입니다. 이런 노조혐오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김기현(인천국제공항공사노조)

기호 2번 류기섭 사무총장 후보 : 기본적으로 노동조합도 하나의 대중조직이다. 약한 노동자들이 모여서 하나의 큰 힘을 발휘하기 위해, 권력에 대항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조직이다. 그렇기 때문에 노동조합 자체의 역량이나 노동조합 자체에 가입된 조합원들이 내는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운영비에 대해서는 굉장히 투명하고, 공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모든 문제들이 노동조합에만 국한돼 있는 문제뿐 아니라 최근에 민주노총의 화물연대의 파업같이 국민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는 이러한 투쟁도 직접적인 개인의 이익 또는 특정 그룹의 이익을 대변하기 때문에 국민들로부터 외면받는 것과 동일시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한국노총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미래상이라고 이야길 한다면 국민의 눈높이에 어느 정도 같은 공감대를 형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 국민의 눈높이에서 노동을 고민하고, 노동운동을 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노동자가 배제되는 일방적인 노동정책이 돼서는 절대 안 된다. 이것이 현재 150만 한국노총을 넘어서, 노조혐오에서 벗어나고 앞으로 2,500만 국민의 한국노총이 될 수 있는 방향이 될 거라고 본다. 한국노총이 주도하는 사회대전환 ‘범국민회의’ 구성을 저희 후보조에서 주장하고 관련 사항을 진행하는 이유도 동일하다. 

1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 5층 여율리에서 '한국노총 제28대 임원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 참여와혁신 천재율 기자 jycheon@laborplus.co.kr
1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 5층 여율리에서 '한국노총 제28대 임원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 참여와혁신 천재율 기자 jycheon@laborplus.co.kr

Q. 한국노총 위원장은 150만 조합원을 대표하지만 이를 뽑는 과정에서는 소수의 선거인단만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문제라고 생각하십니까? 문제라면 해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근혁(조흥노조)

기호 2번 김동명 위원장 후보 : 아직 한국노총에서 150만 직선제를 하기에는 여건이 갖춰져 있지 않아 상당한 혼란만 초래할 수 있다고 본다. 직선제는 민주주의가 확대되는 측면이 있지만 오히려 현장의 의사가 왜곡될 우려나 부정의 소지 이런 것들이 너무 많아서 시기상조라고 생각한다. 단지 지금같이 조직선거의 면모가 두드러지는 현재의 선거인단보다는 (선거인단) 규모가 확대돼야 하는 건 맞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를 3년 전에 공약을 했다. 단지 선거인단을 확대하려면 위원장의 의지만으로 되는 게 아니라 산별 대표자들의 동의, 중앙집행위원회 등 여러 가지 회의 기구를 통과해야 한다. 사실 관련 규약 개정을 심의위원회에 올렸다가 많은 산별에서 현재 선거인단도 평일에 동원하기 굉장히 어려운데 이것을 확대하게 되면 선거 참여가 어렵고 투표율이 굉장히 떨어진다는 반대에 부딪혀서 제대로 상정을 못 한 부분이 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당선이 된다면 어떤 수준의 선거인단이 적절한지, 또 그것을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이런 것들을 많은 산별 위원장들과 면밀하게 토론을 해서 대응책을 세워나가겠다.

민주주의라는 것은 직접민주주의도 있고 대의민주주의도 있는데 어떤 경우에도 가장 정확하게 현장의 민의를 반영할 수 있는 제도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선거민주주의가 굉장히 저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평상시에 일상적인 민주주의가 다소 어그러지더라도 이것을 유일하게 회복할 수 있는 것이 선거민주주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민주주의 확대를 위해서 선거인단 확대는 꼭 필요하다, 그러나 현시점에선 어려움이 있다,  이런 것을 다음에 당선이 되면 잘 논의해서 확충해 나가겠다고 답변드린다.

Q. 한국노총 차원에서 그간 힘없고 열악한 조직에 관한 관심은 매우 적었다고 느낍니다. 노총·연맹 내부에 있는 작은 규모의 노동조합을 위한 활동 계획을 알려주세요. 문계순(전국보조출연자노조)

기호 1번 김만재 위원장 후보 : 저는 인원이 크든 작든 모든 조직을 직접 온몸으로 뛰어다니면서 해왔다. 문제는 관심이다. 열악하고 힘든 작업장에 있는 그런 환경에 처한 조합원들이 굉장히 힘들고 어렵다. 위원장이 직접 찾아다니면서 함께 지원해야 한다. 

한국노총 위원장에 당선된다면 투쟁 지원단을 한국노총에서 직접 만들겠다. 전담팀을 만들어서 크든 작든 한국노총과 지역본부, 지역지부가 결합한 당사자들의 원칙하에 한국노총이 중심에 서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그들을 케어할 수 있는 버팀목이 될 수 없다. 한국노총이 직접 책임지겠다. 저는 5명의 사업장도 500명의 사업장도 함께 만들어왔다. 150명의 조합원들을 회사에서 전원 해고통보했을 때 국회 앞에서 30일 넘게 노숙투쟁 했다. 13일 동안 단식농성을 통해서 목숨을 건 투쟁과 함께 150명 전원을 살려냈다.  실천의 의지에 따라서 움직였다고 생각한다. 핑계 댈 거 없다.

현장에서 부르는 곳이라면 위원장이든 노총 임원이든 직접 찾아가서 함께하는 시스템을 우리가 SOS 정책이라고 부른다. 국민청원 제도만 필요한 게 아니라 우리 조합원들이 한국노총 위원장 찾을 때, 임원들을 부를 때 어느 정도 적정 수준에 올라오면 직접 찾아가는 게 뭐가 그렇게 어렵겠나. 그래서 한국노총 지난 과거에 현장이 보이지 않는다고 이렇게 이야기한 거 아니겠나. 저희는 약속을 실천한다. 지키지 않을 약속은 하지도 않는다. 반드시 약속한다. 

Q. 한국노총 사무총국의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면 어떤 방향으로 개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박용대(조일알미늄노조)

기호 3번 이동호 위원장 후보 : 저한테 딱 맞는 질문이라 다행이다. 한국노총 사무총장을 3년 하면서 직원들의 복지라든지 여러 가지 어려운 환경을 개선하려고 많이 노력했다. 부족한 건 있지만. 다만 인사나 예산을 하면서 이건 좀 문제가 있단 것들을 느낀 적이 있다. 처음에 차장급이든 국장급이든 실장급이든 본부장급이든 인사를 진행하려고 시행을 하면 이 상황에서 전화가 온다. ‘좀 내버려 둬라.’ 나중에 물어보니까 그전에도 인사를 한 번을 못 했다는 거다. 다른 데도 마찬가지지만 인사라는 게 한 곳에서 처음에 차장으로 들어와서 본부장까지 일하라고 보장하는 건 아니지 않나. 정책도, 예산도, 회계도 해보고 돌아가면서 일을 해야 어느 포지션에 가더라도 본인의 일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는데 노총에 오니까 그런 게 전혀 없더라. 그래서 저는 과감히 본부장부터 실장부터 인사를 했다. 그게 지금 와서는 처음엔 좀 반발이 있었지만 잘했다고 평을 받기도 한다. 

예산도 마찬가지다. 그냥 어디서 초대장이 오면 자동으로 그냥 돈이 나간다. 시민단체 등 이런 단체들이 수도 없이 많다. 제가 처음에 절제를, 절제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나중엔 통제가 안 되더라. 이런 것들은 예산은, 불요불급한 예산은 절약해서. 맹비로 노총이 운영되는 거 아니겠나. 내 돈처럼 생각해서 불요불급한 예산을 잘 줄여나가는 게 앞으로 큰 과제라고 생각한다. 사무총장은 그 누구도 침범할 수 없게, 그 누가 압력을 넣더라도 자기 기준을 가지고 일을 해야 떠날 때 박수받을 거라고 생각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