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2차 파업 유보, ‘수서행 KTX’ 노사정 논의키로
철도노조 2차 파업 유보, ‘수서행 KTX’ 노사정 논의키로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3.09.19 17:12
  • 수정 2023.09.19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노조 “최선 다해 시민 불편 해법 찾을 것”
SRT-KTX 간 선로사용료·운임 차이 해소, 차량 조달 등 과제로
14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역 3번 출구 앞에서 열린 ‘철도노동자 총파업 출정식’에 참가한 철도노조 조합원들이 ‘철도민영화 정책 중단!’ 등의 문구가 적힌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참여와혁신 천재율 기자 jycheon@laborplus.co.kr
지난 14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역 3번 출구 앞에서 열린 ‘철도노동자 총파업 출정식’에 참가한 철도노조 조합원들이 ‘수서행 KTX 운행!’ 등의 문구가 적힌 손피켓을 들고 있다. ⓒ 참여와혁신 천재율 기자 jycheon@laborplus.co.kr

이번 주 내로 재개될 예정이던 철도노조 2차 파업은 노사정 합의에 따라 유보됐다. 철도노조의 주요 요구사항인 ‘수서행 KTX 운행 논의’를 국토교통부가 받아들이면서다. 파업은 일단락됐지만, 철도노조는 국토부와 논의에 따라 파업을 재개할 여지를 남겼다.

공공운수노조 전국철도노조동조합(위원장 최명호)은 19일 노사정 합의로 수서행 KTX를 포함한 교차운행 방안을 정부와 논의하기로 했다며 2차 총파업과 준법투쟁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이날 “고속철도 운영과 관련한 의견을 정부에 전달했다”며 “(논의) 자리가 마련된 만큼 철도노조는 준비했던 제2차 파업 일정을 중단키로 했다”고 알렸다. 이어 “‘정부 정책’과 ‘시민 불편’이 충돌하는 상황에서 철도노조는 시민 불편을 해결하는 게 우선이라고 판단했다. 정부 정책이라 해도 시민 요구에 따라 보완하고 수정하는 게 맞다”며 “자리가 마련된 만큼 최선을 다해 해법을 찾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수서행 KTX에 대한 논의는 10월 초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철도노조는 지난 14일부터 18일까지 96시간 파업을 진행하며 국토부에 “수서~부산 SRT 좌석을 축소하며 증편한 서울~부산 KTX의 시작·종착역을 서울역이 아닌 수서역으로 변경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SRT 신규 노선 운행으로 인해 줄어든 수서~부산 노선 좌석수를 최대한 회복시키려면 일부 KTX의 시·종착역을 수서역으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다.

앞서 SR은 국토부 방침에 따라 지난 1일부터 SRT 운행 노선을 기존 경부선(부산~수서)·호남선(목포~수서)에서 경전선(창원·진주~수서), 전라선(전주·여수~수서), 동해선(포항~수서)으로 확대했다. 그러나 신규 노선에 투입할 차량을 보유하지 못한 SR은 경부선(부산~수서) 고속열차를 빼서 신규 노선에 투입했고, 그 결과 경부선·호남선과 대전역 SRT 좌석이 크게 줄었다. 일평균 좌석 감축 규모는 경부선 4,334석, 대전역 1,054석 등이다. 호남선 좌석은 한 주 410개 줄었다. 인기 노선인 경부선 SRT 좌석 감축에 대한 지적이 잇따르자 국토부는 부산~서울 KTX 운행 횟수를 하루 왕복 3회 증편했다. 철도노조에서 시·종착지를 서울역에서 수서역으로 변경하자는 KTX가 여기에 해당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서행 KTX에 대한 논의는 (왕복 3회 증편된 차량뿐 아니라) 이후 추가적인 KTX 운행 확대까지 감안해 검토될 필요가 있다”며 선로용량과 차량 조달, SRT와 KTX 간 선로사용료·운임 차이 등을 세세히 고려해 철도산업 발전에 부합하는 방향을 찾기 위한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철도노조의 강한 의지로 수서행 KTX 운행을 검토하게 됐지만, 선로사용료와 운임 변동 등이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운영에 합리적인지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코레일 노사 간 임금교섭은 수일 내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임금교섭에서 ▲임금 인상액과 방식 ▲성과급 지급 기준 ▲4조2교대 전환 등에서 사측과 합의하지 못한 철도노조는 교섭 결렬 선언 이후 지난달 31일 합법적인 쟁의행위권(파업권)을 확보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