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주 주요 제조업 전망
8월 2주 주요 제조업 전망
  • 박완순·정다솜·백승윤·강한님·임혜진 기자
  • 승인 2022.08.10 09:20
  • 수정 2022.08.16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차·기아, 친환경차 국내 판매량 100만 대 돌파
- 현대차그룹이 현대차와 기아가 올해 7월 국내 시장에서 친환경차 2만 9,484대를 판매해 누적 판매 대수가 102만 3,484대를 기록했다고 8일 밝힘. 2009년 7월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를 출시하며 친환경차 시장에 진입한 지 13년 만임
- 회사별로 따지면 현대차(제네시스 포함)가 55만 6,854대, 기아가 46만 6,630대를 판매함

▷ 전망
- 판매된 102만 3,484대를 보면 현대차와 기아 모두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이 압도적이었음. 현대차는 38만 8,344대, 기아는 38만 530대의 하이브리차를 팔았음. 100만대 중 77만대 정도가 하이브리드차인 셈임 
- 가장 많이 팔린 차는 현대차의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18만 3,837대로 가장 많이 팔림.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해마다 2만 대 이상이 팔렸는데, 2018년 2만 4,568대, 2019년 2만 9,708대, 2020년 3만 8,989대, 지난해 2만 6,977대였음. 기아에서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12만 6,485대로 현대차그룹에서 두 번째로 많이 팔린 친환경차가 됨
- 앞으로는 친환경차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 대신 전기차가 우위를 점할 것으로 전망됨. 현대차그룹은 올해 안으로 E-GMP 기반 전기차의 국내 판매 대수가 10만 대를 넘을 수도 있을 것이라 내다보고 있음. E-GMP은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임. E-GMP가 처음 적용된 아이오닉5의 경우 지난해 4월 출시 이후 4만 876대가 판매됨. 현대차와 기아도 전기차에 공을 들이고 있음. 다음 달 현대차는 첫 세단형 전기차인 아이오닉6를 출시할 예정임. 기아 EV6의 고성능 모델인 EV6 GT도 올해 중 출시를 앞두고 있음

□ 아우디·폭스바겐, 전기차로 한국 시장 노린다
- 아우디와 폭스바겐이 전기차로 한국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음. 8일 아우디는 Q4 e-트론, Q4 스포트백 e-트론을, 폭스바겐은 ID.4 모델의 한국 출시를 준비 중이라고 밝힘. 앞서 아우디와 폭스바겐은 코로나19로 이어진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로 한국 시장 진출을 미뤄온 바 있음

▷ 전망
- 아우디와 폭스바겐은 그간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국제 시장의 인정을 받아왔음. 이들이 내놓을 전기차 3종은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를 적용한 전기차임
- 이들은 최대한 빠르게 한국 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힘. 이에 국산 전기차와 경쟁이 전망됨. 아우디가 내놓을 전기차들은 SUV 차량임. 폭스바겐이 선보일 ID.4도 SUV 형태. 이 차량들은 현대차의 아이오닉5, 기아의 EV6, 제네시스 GV60 등과 스펙과 가격대가 비슷함

□ 미국, 자국 생산 전기차 배터리 우선
- 미국 상원이 7일(현지시간)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가결함. 주요 내용은 미국에서 생산되지 않은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세액보조를 축소한다는 것임

▷ 전망
- 미국에서 전기차를 사면 2009년부터 연 7,500달러 정도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었음. 7일 가결된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이 세액 공제 규모는 그대로 두고, 혜택의 대상이 되는 나라를 제한함
- 7,500달러의 세액 공제액 중 절반가량은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된 리튬과 코발트, 니텔 등 광물이 어디서 생산됐는지에 따라 결정됨. 배터리의 핵심광물 40%가 미국이나 미국과 자유무역협정을 맺은 나라에서 채굴 또는 가공돼야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음. 이 비율은 2024년 50%, 2027년엔 80%로 높아질 예정
- 세액 공제의 나머지 50%는 양·음극재, 분리막 등 배터리 주요 부품의 50%가 북미에서 제조돼야 받을 수 있음. 이 비율은 2027년 80%, 2028년 100%로 높아질 예정
- 이 법을 두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8일 “배터리의 원료와 부품을 중국에서 가져오는 차에 대한 지원을 근본적으로 없애겠다는 것”이라고 보도함. 중국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었음.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전 세계 리튬 화학 공정의 60%가 중국에서 처리된다고 분석한 바 있음. 또한 뱅크오브아메리카리서치는 2025년까지 중국이 764GWh의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해, 전 세계의 절반 이상을 담당할 것이라고 2020년 9월 전망한 바 있음
-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미국과 동맹국의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을 결속한다는 취지임. 이에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 업체인 중국의 CATL 등 중국 배터리 시장이 타격을 받을 전망. 반면 미국 전기차 기업들은 수혜를 입음
- 한국의 경우, 위기이자 기회가 될 수도 있겠다는 전망이 있음. 일단 중국을 겨냥한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해서는 반사이익을 볼 가능성 있음. 그러나 한국이 미국이 아닌 지역에서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면 새액 공제 대상이 아님. 새액 공제를 위해서는 미국에서의 생산을 늘려야 함. 현대차도 5월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한 바 있지만, 2025년이 완공 목표임. 이처럼 한국 기업이 미국 내 생산 인프라를 확대하려면 시간이 걸리는 상황임

□ 전기차 무선충전 시장 선점 나서는 정부
-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9일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현대 모터스튜디오를 방문하고 간담회를 가짐
- 과기부는 전기차 무선충전 산업 활성화를 위해 오는 2024년 1월까지 현대자동차에 무선충전 서비스 실증특례를 부여한 바 있음. 이에 현대자동차는 20개 장소에 23기의 전기차 무선충전기를 구축하는 등의 실증을 진행 중임

▷ 전망
- 이날 간담회에서 현대자동차는 무선충전을 위해서는 개별 장소별로 허가를 받아야 해 관리가 지나치게 엄격하고, 실증기간 이후 상용화에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짐
- 이종호 장관은 전파는 다른 주파수와 기기 등에 혼·간섭을 일으킬 수 있고, 인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엄격한 관리가 불가피하지만, 제도 개선도 검토하겠다고 답변함
- 또한 이종호 장관은 ‘디지털 혁신 지원을 위한 스펙트럼 플랜’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도 밝힘. 전파가 이동통신 분야를 넘어 전기차 무선충전, 로봇, UAM, 위성 등 다양한 신산업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전파의 핵심인 주파수를 산업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의미
- 이종호 장관은 “국내 최초로 전기 승용차에 대한 무선충전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현장을 살펴보니, 조만간 전기차 무선충전 서비스가 우리 일상의 한 부분이 될 것 같다”며 “아직 무선충전 시장의 절대강자는 없어 우리가 가진 인프라를 토대로 국가, 산업계 등의 역량을 집중한다면 우리나라가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

□ 7월 세계 선박 발주 상황
-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 발표 7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10만CGT(70척). 한국이 55%인 116만CGT(19척)을 수주해 수주량 세계 1위를 3개월째 유지 중임. 7월 기준 2위 중국은 30%인 62만CGT(30%)를 수주함
-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전 세계 선박 수주량 누계 기준으로도 한국이 중국을 앞서고 있음. 한국은 1,113만CGT(204척, 47%)를 수주했고, 중국은 1,007만CGT(383척, 42%)를 수주함
- 선박 종류별 발주량을 다져보면 LNG선의 발주가 크게 증가하고 다른 선박 종류의 발주는 줄어듦. 카타르 프로젝트*로 LNG운반선 발주량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보임. 카타르 프로젝트의 영향으로 올해 1~7월에 LNG 운반선이 103척 발주돼 역대 최다 기록을 세움. 이에 LNG선 건조에 기술력이 있는 한국이 수주에 강세를 보여 한국의 선박 수주량이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카타르 프로젝트 : 2021년부터 5년 동안 총 100척 이상의 LNG선을 발주하는 프로젝트, 한화 총 23조 6,000억 원 규모. LNG 세계 최대 생산국인 카타르가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LNG 수요에 맞춰 생산량을 확대하는 사업을 진행 중. 생산량 확대에 따라 운반 선박 수요도 증가

□ 전년 동기 대비 1~7월 주요 선박 종류별 누계 발주량
- 대형 LNG선(14만m³ 이상): 21년 313만CGT(36척) → 22년 888만CGT(103척), 전년 동기 대비 184% 증가
- 컨테이너선(1만 2,000TEU급 이상): 21년 977만CGT(163척) → 22년 295만CGT(103척), 전년 동기 대비 70% 감소
- S-Max급 유조선: 21년 36만CGT(12척) → 22년 3만CGT(1척), 전년 동기 대비 92% 감소
- A-Max급 유조선: 21년 75만CGT(29척) → 22년 47만CGT(18척),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
- 벌크선(Capesize): 21년 222만CGT(69척) → 22년 39만CGT(12척), 전년 동기 대비 82% 감소

▷ 전망
- 7월 국내 조선업 성적만을 본다면 낙관적인 전망이 가능하지만, 세계 선박 발주량은 줄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전망이 좋지 않음. 상반기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전년 동기 대비 29.8% 줄었고, 발주액도 15% 감소함. 여기에 영향을 받아 앞서 본 것처럼 한국은 올해 1~7월 전 세계 선박 발주 물량의 절반을 담았지만, 수주량 자체는 전년 대비 10.1% 줄었고, 수주액은 6% 감소함. 건조량도 30% 이상 줄었음
- 또한, 국제적인 경제 상황이 조선업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분석도 있음. 미국의 급격한 금리 인상과 고유가 추세,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신조선 가격 급등으로 하반기 선박 시장 수요가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 때문임. 올해 상반기 해운 연료비 부담이 가장 높은 시기로 알려졌고, 신조선 가격은 2021년 이후 30% 가까이 오른 것으로 나타남

□ 정부, 인력 부족 업종 구인난 해소 위해 외국인 인력 쿼터제 확대 추진
- 8일 정부는 추경호 기재부 장관 주재로 ‘4차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최근 인력 부족 업종의 구인난 해소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외국인 인력 쿼터제를 확대하기로 함

▷ 전망
- 정부는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는 산업과 인력 수를 다음과 같이 추정함. 조선업 4,800명, 용접·주조·금형 등 뿌리산업 2만 7,000명, 소매업 5,900명, 음식점업 8,300명, 택시·버스업 2,300명 등으로 보고 있음. 농업 분야에서도 소규모 농장 중심으로 인력난이 심화되고 있다고 전함. 이에 외국인 인력 쿼터를 확대할 예정. 뿌리 산업 등 제조업의 외국 인력 신규 쿼터를 현재 1만 480명에서 1만 6,480명으로 6,000명 확대키로 함. 조선업에서는 해당 사업장에 신청한 외국인 인원 모두가 배정될 수 있도록 우대한다는 계획임

□ 경남 조선업 고용위기 지원 사업 만료에 대안 필요
- 경남의 조선업 고용위기 지원을 위한 ‘조선업 고용위기지역’, ‘조선업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이 올해 연말 종료됨. 2016년 경남 조선산업은 대형 조선사 구조조정으로 위기에 봉착해, 노동부가 당해 경남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고 대형 3사를 제외한 업체에 고용유지 지원금 및 세금 납부 유에 등을 지원함. 그럼에도 호전되지 않아 노동부는 2018년 창원시 진해구, 거제시, 통영시, 고성군 등을 조선업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고 지원함. 산자부도 같은 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해당 지역을 지정하고 지원함. 그러나 지원 사업이 올해 말 또는 내년 5월 만료될 상황임

▷ 전망
- 경남연구원은 ‘조선사업 위기대응 지원정책의 만족도와 시사점’ 보고서를 펴냄. 이에 따르면 경남 조선업계는 직접 지원금·보조금 지원 사업에 높은 만족도를 보임. 다만 경남연구원은 직접 지원금 사업이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은 지역 기업의 위기가 컸기 때문이라며, 중장기적인 관점의 지원도 필요하다는 것을 주지시킴. 또한 현재 경남 조선업계에 펼쳐지고 있는 지원 사업이 향후에도 지속될 필요가 있다며 경영안정자금, 보증 확대, 만기 연장 등의 지원 사업을 이어갈 필요가 있다고 봄. 경남의 조선업계들도 만료되는 지원 사업을 이어가고 지역을 확대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전함

□ 거제 옥포산업단지 ‘암모니아 혼소 연료추진선박 규제자유특구’ 선정
- 옥포국가산업단지와 인근 해상 14.07km2가 중소벤처기업부의 제7차 규제자유특구 지정 발표에서 ‘경남 암모니아 혼소 연료추진시스템 선박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됨. 규제자유특구 지정은 신산업 관련 규제에 한국형 규제샌드박스가 적용돼 규제나 제약 없이 실증과 사업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지역 지정은 지역 성장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목적도 가지고 있음

▷ 전망
- 규제특구사업자 및 협력사업자로 암모니아 연료공급 시스템 구축과 선박 건조를 위해 대우조선해양, 유니온,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경남테크노파크 등 15개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할 예정임. 특히나 암모니아 추진시스템은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새로운 선박 운전 시스템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친환경 선박 건조를 위한 여러 가지 연구와 사업을 통해 친환경 선박 건조에 선두주자로 나설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음. 이번에 지정된 실증 특례사업은 △암모니아 혼소 연료공급시스템 및 실증선박 운항 △선박시설 기준이 부재한 암모니아 실증선박의 운항 △선박운항에 필요한 암모니아 연료를 육상에서 선박으로 충전 등을 실증하는 사업임
- 경상남도는 암모니아 디젤 혼소 추진시스템 상용화 기술 확보로 연간 신규 매출 8,986억 원 이상을 기대한다고 밝힘. 또한 해상실증을 통한 암모니아 추진선의 안정성 확보 및 국제표준화를 선도하여 핵심 기자재의 외산 제품 의존도에서 탈피하고 조선기자재업체의 글로벌 기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봄

□ 8월 1주 철강 동향(8월 8일 기준) 
△냉연강판 : 중국 662달러(전주 대비 +1.69%), 일본 1,037달러(전주 대비 -1.05%), 미국 1,216달러(전주 대비 -1.62%)
△열연강판 : 중국 598달러(전주 대비 -0%), 일본 963달러(전주 대비 -1.13%), 미국 682달러(전주 대비 -2.43%)
△철근 : 중국 601달러(전주 대비 +2.04%), 일본 889달러(전주 대비 -1.11%), 미국 1,112달러(전주 대비 -1.94%)
△후판 : 중국 620달러(전주 대비 +1.31%), 일본 1081달러(전주 대비 -1.10%), 미국 1,465달러(전주 대비 -0%)

□ 포스코-발레, 저탄소 HBI 생산 추진 위한 공동연구 협약
- 포스코는 1일 브라질 철광석 공급사인 발레(Vale)와 저탄소 철강 원료* 생산 추진을 위한 공동 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힘
* HBI(Hot Briquetted Iron) : 철광석에서 산소를 제거한 환원철을 조개탄 모양으로 성형한 가공품

▷ 전망
- 포스코와 발레는 HBI 사업 추진을 위해 후보 지역 선정과 생산공정별 원가·투자비 분석, 생산과정의 탄소배출 저감 방안 등의 분야에서 공동 연구를 시행할 계획임. 포스코는 지난해 11월 발레와 탄소중립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저탄소 원료를 공정에 활용하는 방안 등을 공동 연구해옴.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탄소중립을 위한 공동 연구 분야를 HBI 사업까지 확장할 예정임. 이주태 포스코 구매투자본부장은 협약식에서 “원료 공급사로서의 역량을 보유한 발레와 함께 안정적 HBI 확보 방안을 모색하고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함. 포스코는 글로벌 원료 공급사들과 협력 강화를 통해 탄소중립 생산체제와 친환경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라고 덧붙임

□ 건설기계관리법 후속 조치 4일부터 시행
- 국토교통부는 건설기계관리법, 건설기계관리법 개정안을 4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힘

▷ 전망
- 이 개정안에 포함된 주요 내용은 △정기검사명령 △사용·운행중지명령 △검사대행자에 대한 사업정지 처분을 갈음하는 과징금 등임. 그러면 정기점검을 받지 않는 건설기계에 대해서는 시·도지사가 소유자에게 정기검사명령을 내릴 수 있으며, 명령위반시 해당 건설기계는 공사현장에서 퇴출될 수도 있음. 검사대행자가 부실검사를 한 사실이 적발될 경우 사업정지에 준하는 과징금 처분도 가능해짐. 건설기계는 굴착기, 덤프트럭 등 27종으로 나뉘며 국내에 약 53만 6,000여 대가 등록돼 있음

□ 8월 2주 반도체 가격(9일 기준)
- DRAM : DDR4 16G 6.085달러(전주 대비 –0.49%), DDR4 8G 2.872달러(전주 대비 –0.55%)
- NAND : MLC 64Gb 4.024달러(전주 대비 동결), MLC 32Gb 2.161달러(전주 대비 동결)

□ 정부, '칩4' 예비회의 참여 결정
- 미국 정부가 ‘칩4 동맹’*에 가입할 것을 한국에 요청. 한국 정부는 가입 여부를 밝히지 않으면서, 칩4 예비회의에 참여하기로 결정
*칩4(chip4) 동맹 : 미국이 자국 주도로 한국·일본·대만과 반도체 생산·공급망 형성을 강화하기 위해 맺고자 하는 동맹으로, 미국이 중국을 견제한다는 구상에서 비롯됨

▷ 전망
- 칩4에 가입할 경우, 중국의 무역보복이 우려된다는 분석이 제기됨. 이에 따라 반도체를 만들 때 필요한 갈륨·텅스텐 등 중국산 원재료 수급이 어려워질 가능성도 있음.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위원은 “현재 중국이 자체적으로 반도체를 제조하지 못하고 있어, 반도체 자립 전까지 한국 반도체에 대한 제재는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다만 2016년 우리 정부가 사드 배치 결정을 내렸을 때 중국 정부가 ‘한한령’ 등에 나선 것처럼 다른 산업을 상대로 보복할 가능성은 있다”고 말함
- 이와 관련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예비회의 참가가 칩4 정식 가입을 뜻하는 건 아니”라고 밝힘. 윤석열 대통령은 칩4 참여에 대해 “국익을 잘 지켜내겠다”고 말함
- 한편, 9일 중국 산둥성 칭다오에서 열린 한중 외교회담에서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원활한 공급망과 산업망을 수호해야 하고, 내정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고 밝히자, 박진 외교부 장관은 “국익과 원칙에 따라 화이부동(和而不同)의 정신으로 중국과 협력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함. 중국은 미국 주도의 반도체 공급망 재편이 중국에 배타적으로 이뤄질 것을 우려했고, 이에 한국은 칩4 예비회의 참여 경우 국익에 따라 판단한 것으로 중국을 배제하기 위함이 아니라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분석됨
- 예비회의의 구체적인 날짜나 장소는 아직 결정된 바 없음. 예비회의에서는 칩4의 협의체 명칭과 세부 의제, 각국의 참여 수준 등이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됨

□ 반도체 장비, 중국 수출 1년 새 절반 수준으로 감소
- 관세청 수출입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액은 총 6억 9,485만 달러(약 9,071억 원)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14억 4,436만 달러 대비 51.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전망
- 수출 감소 원인으로는 코로나19에 따른 도시 봉쇄와 물류 이동 제한 등이 주된 영향으로 지목됨. 올해 하반기에 코로나19 영향이 줄어들더라도 비약적인 수출 회복세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란 분석도 나옴. 미국의 제재로 중국에 반도체 장비 반입이 어려워지자 중국이 반도체 자급률 높이고 있고, 그에 따라 장비 수급을 어느 정도 해소하고 있기 때문.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는 올해 중국 반도체 장비 구매액이 작년 대비 14%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기도 함
- 또한 한국이 칩4 동맹에 가입할 경우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 규모는 더욱 위축될 우려가 있다는 전망. 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반도체 자급률을 높이면서 장비 국산화도 함께 이룰 가능성이 높아 국내 장비 업계의 기회는 더욱 줄어들 수 있다”고 하면서, “장기적 관점에서 중국을 대체할 새로운 시장을 발굴해야 하지만 생산능력이 큰 대만·일본·미국에서 판로를 확대하는 것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힘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한국, 반도체 공급망 재편 필요“
- 8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미·중 반도체 패권 경쟁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 연구보고서를 출간하며 ”단기적으로 미국의 공급망 재편 전략에 부응해 적극적으로 미국시장 진출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하면서, ”중장기적으로 특정 국가에 편중된 공급망 분산도 필요하다“고 밝힘

▷ 전망
-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공급망 붕괴를 경험한 미국은 반도체를 포함한 주요 핵심 산업의 공급망을 자국에 보유하려는 강력한 산업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 특히 디지털 전환시대에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도체 생산공정에 있어서 그동안 대만을 비롯해 동아시아에 의존해오던 생산 후공정을 미국 내 두려고 하고 있다”고 말함. 그러면서 “한국 반도체 산업은 반도체 원천기술 등 미확보로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해외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미국, 일본 등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국가들과 연대를 강화하여 공급망 안정화를 도모해야 한다”며 단기적으로 미국 주도의 공급망 재편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밝힘
-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중장기적 공급망 분산도 필요하다고 언급함. 이와 관련해, “중국의 경우 인건비 등 생산비용 상승 문제도 있지만, 미·중 분쟁으로 인해 미국으로의 수출 불이익 발생 등의 우려가 있다”며 “향후 미국의 중국 반도체 기업에 대한 제재가 더욱 강화될 경우 반도체 생산공정이 중국에서 베트남 등 다른 동아시아 지역으로 점진적으로 이동될 개연성이 높다”고 말함
-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보았듯이 동아시아 지역은 보건 위생에 취약한 국가들이 많아 생산공정 이동에 있어서 이러한 점들이 더 고려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며 “결론적으로 반도체 산업의 가치사슬 조정 비용이 현재보다 크지 않고 더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한 곳으로 생산의 중심이 옮겨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 아울러 “중장기적으로 자립화할 수 있는 R&D에 대한 투자와 인력확보에 힘써야 하고, 기술유출에 대한 경각심과 함께 핵심기술의 보안 및 보호 조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전함

 □ 디스플레이협회, 10일부터 ‘K-디스플레이’ 전시회 개최
-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가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한국디스플레이산업전시회(K-디스플레이 2022)'를 개최할 예정

▷ 전망
- 전시회에서는 △시장 및 기술 동향 △삼성디스플레이‧LG디스플레이‧BOE 등의 주요 기술 로드맵 △신기술‧신제품 △기술 및 공정 개발 성과 등이 공유될 예정. 주성엔지니어링, 한국머크, 도쿄일렉트론코리아, 원에스티 등도 디스플레이 관련 기술 등을 소개할 계획.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광기술원(KOPTI) 등은 디스플레이 소재·부품 원천기술 및 상용화 기반 공정 기술 등도 선보일 예정. 디스플레이산업 차세대 먹거리 분야인 홀로그램,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투명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제품 등을 전시장에서 체험할 수 있는 체험존과 미디어존도 운영할 계획
- 코로나19 등에 따른 공급망 붕괴, 우수 인력 구인 어려움 등 대내외적인 악재로 위기를 겪고 있는 디스플레이 업계를 위해 새로운 판로 개척 및 애로 사항에 대한 솔루션 제공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진행할 예정. 부대행사로는 △디스플레이 비즈니스포럼 △국내외 바이어 초청 상담회 △채용박람회 △현장 세미나 등의 프로그램 등이 있음
- 최신 정보 교류 및 기술의 동향을 파악하고, 시장 현황에 대한 정보교환을 위한 장도 마련됨. 국내외 디스플레이 기업·전문가가 △디스플레이 메가 트렌드 △대형 디스플레이 기술 동향 △디스플레이 시장 및 산업정책 동향 △융복합 디스플레이 등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계획

□ 파인텍, 삼성디스플레이와 OLED 제조장비 공급 계약
- 3일 파인텍은 삼성디스플레이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제조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 계약금액은 65억 6,000만 원으로 규모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약 665억 7,000만 원 대비 9.85% 규모. 계약기간은 내년 1월 1일까지임. 파인텍은 디스플레이 부품‧장비, 2차전지 제조장비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예스티, 삼성디스플레이 자회사와 폴더블용 디스플레이 장비 공급 계약
- 3일 예스티는 삼성디스플레이 자회사 도우인시스와 디스플레이 장비인 UTG*(초 박막 강화 글라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 계약 금액은 54억 6,000만 원으로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약 724억 500만 원 대비 7.54% 규모. 계약 기간은 내년 3월 15일까지임. 예스티는 디스플레이 장비, 반도체 장비·부품을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UTG(Ultra Thin Glass, 초 박막 강화 글라스) : 100㎛(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 미만으로 얇게 가공된 유리에 내구성을 높이는 강화 공정을 더한 것으로, 주로 폴더블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를 보호하는 부품

□ 영우디에스피, 삼성디스플레이와 OLED 검사장비 공급 계약
- 2일 영우디에스피는 삼성디스플레이와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 계약금액은 삼성디스플레이의 영업비밀 보호요청으로 인해 비공개됨. 계약 기간은 올해 11월 17일까지임. 영우디에스피는 OLED·LCD 등의 검사장비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국제 유가 동향(8월 1주 기준, 출처 페트로넷)
- Brent(브렌트유) 97.87$/bbl (전주 대비 -8.79$/bbl)
- WTI(서부텍사스유) 91.88$/bbl (전주 대비 -4.92$/bbl)
- Dubai(두바이유) 98.42$/bbl (전주 대비 -5.56$/bbl)
- Oman(오만유) 98.66$/bbl (전주 대비 -5.60$/bbl)

□ 주간 제품별 주유소 판매가격(8월 1주 기준, 출처 페트로넷)
- 보통휘발유 1,881.9원/ℓ (전주 대비 -55.8원/ℓ)
- 자동차용 경유 1,969.8원/ℓ (전주 대비 -45.7원/ℓ)
- 실내등유 1,668.2원/ℓ (전주 대비 –9.9원/ℓ)

□ OPEC+, 9월 석유 증산량 하루 10만 배럴
- OPEC+가 다음 달 원유 증산량을 하루 10만 배럴로 결정했다고 3일(현지시각) 밝힘

▷ 전망
- 10만 배럴은 세계 석유 수요의 0.1% 수준으로, 올해 7월과 8월 증산량(하루 64만 8,000배럴)의 15%에 불과함. 국제 유가 하락에는 거의 도움 되지 않을 정도의 미미한 증산량. 최근 경기침체 우려로 인한 에너지 수요 감소, 코로나19 재확산 추세, 추가 생산 여력 한계 등이 낮은 증산 이유로 꼽힘
- 그러나 OPEC+의 결정과 무관하게 유가는 하락세를 보임. 3일(현지시각) 뉴욕상업거래소 9월물 WTI 가격은 전장보다 3.76달러(4%) 하락한 배럴당 90.66달러/bbl에 거래를 마침. 지난 2월 10일 이후 최저 수준. 이는 예상과 달리 3주 만에 증가세로 돌아선 미국의 원유 재고, 리비아의 원유 생산량 회복 등이 하방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됨
- 한편 최저 수준의 증산량을 두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빈손 외교를 보였다’는 지적도 나옴.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15일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를 찾아 고유가 해결을 위한 증산을 요청함

□ 구테흐스 UN 사무총장, 석유·가스 회사에 횡재세 적용 주장
- 안토니우 구테흐스 UN 사무총장이 3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UN본부에서 열린 글로벌위기대응그룹(GCRG) 보고서 발간에 관한 기자회견에서 횡재세 도입의 필요성을 밝힘.

▷ 전망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치솟은 유가에 막대한 이윤을 챙긴 석유·가스업체에 세금을 부과해야 한다는 것. 올해 1분기 기준으로 대형 에너지 회사들의 합산 이익은 1,000억 달러에 육박한 것으로 알려짐. 구테흐스 UN 사무총장은 “석유·가스 회사들이 가장 가난한 사람들과 공동체 뒤에서 기록적인 이익을 챙기는 것은 부도덕한 일”이라며 “모든 나라 정부에 이러한 초과 이익에 대해 세금을 매겨 그 재원을 어려운 시기에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돕는 데 사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함. 앞서 영국 정부 등 일부 국가가 횡재세를 추진하는 가운데 미국, 한국 등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관련 주장이 지속해서 제기되고 있음. 그러나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8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횡제세 도입에 부정적 의견을 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