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부산 이전 지방선거용... "지역균형발전 도움 안 돼"
산은 부산 이전 지방선거용... "지역균형발전 도움 안 돼"
  • 박완순 기자
  • 승인 2022.04.01 15:09
  • 수정 2022.04.01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노조 지방이전 저지투쟁위, 산은 부산 이전 반대 이유 인수위 전달
“작년 윤석열 당선인이 공공기관 이전으로 국가균형발전 안 된다고 해”
1일 금융노조 지방이전 저지투쟁위원회가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국익 훼손 금융경쟁력 저하 산업은행 부산 이전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 참여와혁신 박완순 기자 wspark@laborplus.co.kr

금융노동자들이 산업은행 부산 이전 반대 목소리를 내며, 이를 지방선거 이슈 몰이로 활용하는 것을 멈추라고 나섰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위원장 박홍배) 지방이전 저지투쟁위원회가 1일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국익 훼손 금융경쟁력 저하 산업은행 부산 이전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방이전 저지투쟁위원회는 윤석열 당선인의 산업은행 부산 이전 공약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금융노조 산하 한국산업은행지부, 한국수출입은행지부, 기업은행지부, 수협중앙회지부 등을 중심으로 활동을 시작해 함께하는 지부를 늘려가고 있다.

기자회견에서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금융노조 39개 지부 10만 노동자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 정책 폐기를 촉구한다”며 “지역균형발전은 필요하지만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지역균형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공공기관 지방 이전이 효과가 없다는 것을 윤석열 당선인이 잘 알고 있다”며 “작년 7월 본인이 공공기관 이전 등 정부가 주도하는 방식으로 국가균형발전이 안 된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지방이전 저지투쟁위원회도 “현실성과 미래성을 꼼꼼히 따져야 하는데,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활용한) 지방선거 이슈몰이에 집중하고 있다”며 “산업은행 부산 이전이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윤승 금융노조 한국산업은행지부 위원장은 “(산업은행 직원들이) 부산에 가기 싫어서 그런 것이냐고 매도하고 있다”며 “산업은행 조직이기주의가 아니라 산업은행이 이전했을 때 국가 경제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산업은행 제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서울에 형성된 금융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어야 산업은행이 정책금융을 하는 데 필요한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게 조윤승 위원장의 설명이다.

조윤승 위원장은 “미국, 독일, 일본 등 금융선진국에서도 금융기관을 분산하지 않고 뉴욕, 프랑크푸르트, 도쿄 등 한 도시에 집적해놓는 이유가 있다”며 “금융시장과 자본시장 네트워크와 인적 자원이 모인 서울에서 산업은행이 벗어나면 수익원이 줄고 결과적으로 정책금융 지원 규모 축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지방선거를 위해서 활용하려는 정치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산업은행 부산 이전이 실질적으로 나라에 무슨 이익이 있는지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은 지방이전 저지투쟁위원회가 산업은행 부산 이전 반대 이유서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전달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한편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위해 관련 정부 부처 등에 가능성과 소요 예산, 문제점 등을 문의하고 부산 이전 계획을 세우고 있는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