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산업은행 부산이전 추진계획’ 두고 논란
금융위 ‘산업은행 부산이전 추진계획’ 두고 논란
  • 박완순 기자
  • 승인 2022.09.07 10:06
  • 수정 2022.09.07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희곤 국힘 의원 보도자료 내고 ‘금융위 산은 이전 추진계획’ 공개
산업은행 내 부산이전 TF 존재 유무 입장 갈려
금융위, “산업은행 이전 검토 중으로 정확히 정해진 건 없어”
금융노조 한국산업은행지부가 13일 서울시 영등포구 산업은행 본점 로비에서 산업은행 지방이전 반대 대정부 투쟁 선포식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참여와혁신 김민호 기자 mhkim@laborplus.co.kr
금융노조 한국산업은행지부가 지난 6월 13일 서울시 영등포구 산업은행 본점 로비에서 산업은행 지방이전 반대 대정부 투쟁 선포식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참여와혁신 포토DB

금융위원회가 작성한 ‘산업은행 부산이전 추진계획’이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다. 산업은행 내 부산이전 TF가 존재하는지 유무부터 입장이 갈린다.

지난 5일 국회 정무위 소속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위로부터 ‘산업은행 부산이전 추진계획’ 자료를 입수했다”며 관련 자료를 공개했다.

해당 추진계획에는 “금융위·산은은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 확정에 앞서 (이전) 추진방안을 선제적으로 검토 중”이라며 “부산시와 이전 대상 부지 실무협의를 4월 중 했고, 본점 핵심기능 이전하되 경쟁력 유지를 위한 서울 잔류가 불가피한 업무를 선별해 잔류하는 것과 거래기업 불편해소를 위한 서울사무소 설치와 기능 조정 방안 등을 모색하고 있다”고 쓰여 있다.

또한 “그간 수석부행장 중심으로 운영해온 (산업은행 내) ‘부산이전 TF’를 9월부터 회장 직속 전담조직으로 격상”하고 “직원 반발 등 이전 시 갈등요인 해소 방안 마련한다”고 나와 있다.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해서는 “2023년 초까지 국토부가 ‘산업은행 이전 공공기관 지정안’을 균형발전위원회에 상정해 심의·의결한 후 2023년 금융위가 ‘산은 부산 이전 계획’을 상정해 심의·의결이 이뤄지면 국토부 장관의 최종 승인으로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고 적혀 있다.

여기에 맞춰 국회에서는 ‘한국산업은행법’을 개정하고, 산업은행의 부지 매입 및 사옥 신축과 이전 실무절차를 2023년 이후에 진행해 건물 준공 시 본점을 부산으로 이전한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해당 추진계획으로 산업은행 노동자들의 분노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조윤승 금융노조 산업은행지부 위원장은 “보도자료가 나가고 직원들의 분노가 더 높아졌고, 이제는 강석훈 회장을 아예 못 믿겠다는 말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추진계획에 지난 직원설명회가 노사 참여를 통한 협력방안을 마련하는 자리였다는 설명이 담겨 있어 산업은행 직원들은 격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난 설명회는 협력방안을 마련한 자리가 아니고, 질의응답에서도 원론적인 답변만 들었다는 이유에서다.

부산이전 TF 존재에 대한 유무도 논란이다. 조윤승 위원장은 “추진계획에는 부산이전 TF가 있다고 나왔는데, 수석부행장 산하에 그런 TF를 둔 적도 없고 확인된 바도 없다”고 밝혔다.

한편 금융위 관계자는 추진계획에 대해 “결정된 사항 하나 없는 검토 중인 사항”이라며 “정확히 무언가 정해져 만든 보고서가 아니라 의원실에서 현재 상황을 설명해달라고 해서 만든 자료이고, 당혹스럽다”고 전했다.

또한 산업은행 내 부산이전 TF 존재에 대해서는 “TF라기보다는 이전을 검토하는 인력이 있다는 것”이라며 존재를 부정하면서도 두루뭉술한 답을 내놨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