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오세훈 시장, 산업은행 이전 저지 행동 나서라”
금융노조, “오세훈 시장, 산업은행 이전 저지 행동 나서라”
  • 박완순 기자
  • 승인 2022.04.13 19:29
  • 수정 2022.04.13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은행 이전... 한국 금융의 세계적 도약 막아
13일 오후 금융노조 지방이전 저지투쟁위원회가 서울시청 앞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의 산업은행 이전 저지를 위한 직접 행동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 참여와혁신 박완순 기자 wspark@laborplus.co.kr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위원장 박홍배, 이하 금융노조) 지방이전 저지투쟁위원회가 13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훈 서울시장이 산업은행 이전 저지를 위해 직접 행동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8일 서울시의회 본회의에서 나온 산업은행 부산 이전 긴급현안질의에 대해 “윤석열 당선인에게 가급적 옮기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분명히 전달했다”며 “(다만) 피치 못하게 옮겨야 한다면 미래 금융시설과 기능을 여의도에 집중 배치할 수 있도록 부탁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산업은행 이전 반대 입장을 확실히 한 것은 나흘 뒤 12일 시장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였다. 오세훈 시장은 “몇몇 국책은행을 지방으로 내려 보내는 것은 국가적으로 보면 자해적인 결과로 귀결될 수 있다”며 “전 세계 어디에 2개의 금융도시를 추구하는 나라가 있나. 뉴욕과 런던이 세계 금융 중심인데 그 나라에서 (금융도시를) 또 하나 만든다는 것은 들어본 적이 없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노조 지방이전 저지투쟁위원회는 이 같은 오세훈 시장의 발언을 두고 “환영하지만 말뿐이어서는 곤란하다”고 평했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오세훈 시장이) 피치 못할 경우 여의도에 미래 금융시설을 배치해달라고 (인수위에) 말했다는데, 블록체인 기반 핀테크 회사가 대한민국 정책금융을 담당한 산업은행의 자리를 대체할 수 없다”며 “이를 오세훈 시장을 잘 알고 있지만 당선인과 싸움을 피하고 싶어 엉뚱한 말을 했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홍배 위원장은 “이제 와서 말을 바꿨지만 인수위에서 한 말이 잘못됐다”며 “인수위에 가서 국책은행 지방 이전은 국익을 훼손하고 국가 경쟁력을 떨어뜨린다고 이야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오세훈 시장은 지난해 9월 발표한 ‘서울비전 2030’에서 금융도시로 도약하자는 방향을 밝힌 바 있다. 여의도를 디지털금융특구로 조성하고, 서울 소재 해외 금융기관을 250개까지 확대해 세계 5대 금융도시로 도약하겠다는 내용이다.

조윤승 금융노조 한국산업은행지부 위원장은 “해외 투자자들이 투자 대상국의 민주주의 도입 수준을 많이 보는데, 투자할 때 우려하는 게 해당 국가가 자금의 해외 유출을 금지하는 것”이라며 “한국은 동아시아 국가 중 민주주의 수준이 높아 강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즉, 해외 투자 유치에서 한국이 비교 우위에 있기 때문에 오세훈 시장이 밝힌 세계 5대 금융도시 도약 비전을 실현시킬 기회인 셈이다.

이러한 기회를 살릴 수 있는 상황에서 산업은행 이전은 금융도시로 더욱 도약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것이 조윤승 위원장의 생각이다. 국제 신용등급 최상위인 산업은행의 위치를 활용해 해외 투자자들과 협업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지만 부산 이전 시 협업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조윤승 위원장은 “산업은행을 지방으로 이전하는 것은 대한민국 금융이 도약할 기회를 없애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금융노조 지방이전 저지투쟁위원회는 서울시 관계자에게 산업은행 반대 이유서를 전달했다. 오는 28일에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 논란과 대한민국 금융중심지 정책을 주제로 국회의원회관에서 학계와 정계가 참여하는 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