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동자 추모 발길... “건폭” 말하던 정부·여당 어디에
건설노동자 추모 발길... “건폭” 말하던 정부·여당 어디에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3.05.04 23:22
  • 수정 2023.05.05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노조, 4일 고 양회동 노동자 노동조합 장례식 치러
지난 1일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분신한 뒤 치료 끝에 숨진 민주노총 강원건설지부 간부의 빈소가 차려진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은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조문을 하고 있다. ⓒ 참여와혁신 천재율 기자 jycheon@laborplus.co.kr
지난 1일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분신한 뒤 치료 중 숨진 양회동 노동자의 빈소가 차려진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은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조문을 하고 있다. ⓒ 참여와혁신 천재율 기자 jycheon@laborplus.co.kr

정부의 건설노조 탄압으로 사망한 양회동 노동자의 장례가 4일부터 치러지고 있다. 장례는 노동조합장으로 진행된다.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건설노조는 지난 3일 유족으로부터 장례 절차를 위임 받았다.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총파업·총력 투쟁을 마친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 조합원들은 오후 4시를 넘기면서 장례식장으로 모였다. 조문을 마친 일부 조합원은 눈물을 훔쳤다.

이양섭 건설노조 강원지역본부장은 “(양회동 노동자가) 죄명에서 공갈이란 단어만 뺐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만큼 자존심이 상했던 것”이라고 했다. 김현웅 강원건설지부 사무국장은 “처음 소식을 접할 때 조합원들이 힘들어하고 자책도 많이 했는데, 양회동 동지의 뜻을 알아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정부·여당은 전혀 입장의 변화 없어 보인다. 5월 1일 양회동 동지가 분신하고도 다음 날 한 명의 건설노동자가 같은 혐의로 구속됐고, 3일에도 건설노조 사무실과 간부에 대한 수사를 이어갔다”며 “반드시 윤석열 정부를 끝장내는 투쟁에 나서야 한다는 결심을 강하게 했다”고 밝혔다.

건설노조 조합원들은 오후 7시부터 장례식장 앞에서 추모문화제를 진행하며 “윤석열 정부의 노동 탄압을 분쇄하기 위한 투쟁을 이어가자”고 결의했다. 건설노조는 매일 같은 시간 추모문화제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일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분신한 뒤 치료 끝에 숨진 민주노총 강원건설지부 간부의 빈소가 차려진 4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조문하고 있다. ⓒ 참여와혁신 천재율 기자 jycheon@laborplus.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 마련된 양회동 노동자의 장례식장을 찾아 조문하고 있다. ⓒ 참여와혁신 천재율 기자 jycheon@laborplus.co.kr

장례식장에는 정치권과 노동계, 시민사회단체 등 각계에서 고인을 애도하는 화환을 놓였지만, 여권에서 보낸 화한은 찾아볼 수 없었다. 한 건설노조 간부는 “혹시라도 여권에서 누군가 추모하려는 마음을 가졌더라도 대통령과 여당이 건설노조를 이토록 탄압하는 상황에서 화환 하나 보낼 수 있겠느냐”고 쓴소리를 했다.

더불어민주당·정의당·진보당 등 야당 지도부는 연이어 장례식장을 방문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결국 국가의 과도한 압박 수사 때문에 생긴 일”이라며 “(경찰에) 수사에 방침을 주고 그 방침 때문에 과잉 수사로 생긴 일이니 대통령께서 꼭 조문해 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 다시는 국가 권력 행사 때문에 국민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일이 없도록 세심히 배려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인의 유서를 받은 4개 야당(더불어민주당·정의당·진보당·기본소득당)이 공동 대응할 뜻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유족과 만난 자리에서 “건설현장에서 더는 이런 억울한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만드는 일이 고인이 저희에게 준 숙제라고 생각한다며”며 “의원들 힘을 모아 정부에 대책을 내라고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양회동 노동자는 5월 1일 노동절에 구속영장실질 심사를 앞두고 억울함을 호소하며 분신한 끝에 지난 2일 사망했다. 지난해부터 공갈,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조사를 받던 고인은 생전 ‘정당한 노조 활동을 윤석열 정부가 불법으로 매도했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노조 앞으로 남긴 유서에는 “윤석열의 검찰 독재 정치, 노동자를 자기 앞길의 걸림돌로 생각하는 못된 놈 꼭 퇴진시키고, 노동자가 주인 되는 세상을 꼭 만들어 달라”는 내용을 남겼다.


관련기사